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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속 도시하층민 항쟁이 오늘에 던지는 메시지
[비마이너 7주년 토론회 토론문①] 반복되는 혁명의 사후복수를 끊어내자
등록일 [ 2017년02월16일 16시21분 ]
지난 2월 14일 진행된 비마이너 7주년 기념 토론회 <장애인과 가난한 이들이 원하는 새로운 나라, 어떻게 만들까?>에서 발표된 토론문을 필자들의 허락을 얻어 순서대로 게재한다. 현재의 촛불항쟁이 장애인과 가난한 이들이 원하는 나라를 만드는데로 나아가기 위해 어떤 고민과 실천이 필요한지에 대해 독자들과 더욱 활발한 토론이 이뤄지길 기대한다. [편집자 주]


이 글에서는 한국현대사에서 가장 역사적인 항쟁이라 할 수 있는 4.19와 5.18의 기록들 중 일부를 들여다 볼 것이다. <장애인과 가난한 이들이 원하는 나라, 어떻게 만들까?>라는 주제 앞에서 이런 역사를 거슬러 올라간다는 것이 다소 고리타분하고 어색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다. 그럼에도 나는, 우리가 이미 잘 알고 있다고 여기는 이 두 역사적 사건 이면에 2017년 촛불항쟁에 던지는 중요한 메시지가 존재할 것이란 어렴풋한 기대를 품고 잠시 역사 속으로 걸어 들어가 보고자 한다.


- 1960년 4월의 밤, 거리를 지배한 사람들


우리는 4.19를 어떻게 기억하고 있는가. 마산 앞바다에 떠오른 고등학생 김주열의 시신, 4월 18일 고려대 학생들의 서울시내 가두 행진과 정치깡패들의 테러, 분노한 전국의 대학생과 시민을 역사의 현장으로 호출한 4월 19일 ‘피의 화요일’, 그리고 마침내 이승만 대통령의 하야. 이것이 우리가 기억하는 4.19의 핵심이다. 60년 4월의 대학생은 숭고한 희생으로 민주주의의 역사를 연 최초의 세대로 기억되고 있다.


그래서 이승만 대통령 하야 이후인 60년 6월 1일 정국 수습책을 논하는 자리에서 곽상훈 민의원 의장이 “4.19학생들의 고귀한 희생”이라고 치켜세운 것은 당연한 일이었으리라. 그러나 그는 곧 이어 “이제 (4.19혁명의) 뒷수습과 그 목적한 방향으로 향해”가야 할 이 시점에 “일부 몰지각한 사람과 학생들이 배후에 불순한 사주를 받아 평화롭고 정당한 의사를 표시하는데에 그치는 것이 아니고 각처에서 파괴폭행이 나오는 사례가 많고”라며 시국을 개탄했다. 곽 의장은 이러한 자들을 “4.19의 신성한 희생을 이용해가지고 그 그늘을 이용해 가지고해서 이 국가안위를 위태롭게 하는” 자들이라며, 이런 자들을 “속속 검거해서 엄단하지 않으면 이 나라가 불법천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몰지각하며 불순하고, 게다가 파괴폭행까지 일삼는 이들은 누구를 말하는 것인가. 그의 발언이 겨냥한 것은 정확히 4월 혁명 초기부터 존재했지만, 혁명의 순수성을 오염시킨다고 여겨진 자들이었다. 그들은 이른바 고학생, 신문팔이, 구두닦이, 껌팔이, 넝마주이로 일컬어지는 도시하층민들이었다. 실제로 이들은 이승만 하야 이후에도 만족하지 못하고 ‘데모’를 멈추지 않았다. 일례로 이승만 대통령이 하야한 4월 26일, 일부 과격 시위대는 부통령 이기붕의 집을 습격해 불을 지르려 했으나 대학생들이 이를 제지했다. 이 광경을 본 한 언론사 기자는 “대학생의 지성이 없었던들 이번 혁명의 사태는 무지한 파괴로 끝맺었을지도 모른다”라고 대학생을 한껏 치켜올렸다.


4.19혁명 데모대의 모습 ⓒ4.19혁명기념도서관

‘불순한 자’들의 ‘난동’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발단은 이른바 혁명의 원흉들에 대한 재판에서 학살의 주범들이 속속 무죄 판결을 받거나 경미한 처벌을 받은 것이었다. ‘4.19 발포명령 사건’의 책임자인 유충렬 전 서울시경국장에게는 사형, 시경경비과장 백남규에게는 무기징역이 선고되었지만, 다른 인사는 모두 가벼운 형량만을 선고받았다. 게다가 그들의 ‘윗선’인 홍진기 전 내무장관을 비롯해 조인구 치안국장, 곽영주 경무대 비서관은 유죄혐의가 인정되지 않았고, 임흥순 전 서울시장에게는 선거법 위반만 인정되었다. 또한 4월 18일 고려대생을 습격한 ‘정치깡패 사건’에 대해서는 유지광에게만 징역 5년의 중형이 선고되었고, 깡패두목 임화수는 징역 2년 6개월, 대한반공청년단을 이끌며 온갖 정치테러를 일삼은 신도환은 무죄판결을 받았다.


혁명 피해자 유족들은 당연히 반발했다. 이에 60년 10월 11일, 4월혁명유족회 등은 오전 9시부터 민의원 의사당 앞에서 연좌시위를 벌였다. 오후 들어 유족들과 민의원 대표단이 회동으로 협의를 마무리지려는 순간, 일군의 불청객들이 난입했다. 해산을 거부하고 계속 농성을 유지하겠다고 밝힌 7~80여 명의 무리들은 “부상자나 유가족만 국민이냐! 우리도 곽상훈 의장의 사과를 들어야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민의원 의사당에 난입하는가 하면 10만 환 상당의 정문 유리창과 5만 환 상당의 문짝 네 장을 파손했다. 이 사건으로 8명이 그날 바로 구속수감됐다. 이날 구속된 사람들의 면면은 이렇다. 고등학생, 시계수리공, 무직자, 운전기사, 구두닦기, 행상인. 나이도 대부분 10대 후반이었고, 33살의 운전기사가 제일 연장자였다. 언론은 이들을 “데모에 편승하여 난동을 부린 불량배”라고 표현하며 대학생과 구분지었다.


그리고 이듬해 5월 16일, 일부 지식인 계층의 지지까지 등에 업은 박정희의 쿠데타 정권이 들어섰고, 도시하층민은 사회정화의 대상이 되어 거리에서 사라져갔다. 그러나 이들이 과연 혁명의 현장에서조차 외면 받아야 할 존재들이었는가. 4월 혁명 당시 사망자 수 통계를 봐도 사망자 186명 중 하층노동자(61명), 무직자(33명)가 절대 다수를 차지했다. 4월 혁명을 촉발한 3월 마산시위에서도 272명의 부상자 중 무직자가 152명으로 절반을 넘었다. ‘고귀한 희생’을 말할 것 같으면, 이들이 가장 값비싼 희생을 치렀다. 하지만 혁명 이후 이들은 철저히 단죄되었다.


이들은 가로등도 제대로 갖추지 못한 60년 밤 거리를 휘저으며 자신들의 응분을 터뜨렸다. 그것은 대학생들이 외쳤던 ‘자유민주주의’ 또는 ‘신생활운동’이라는 말로 담길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었다. 어떠한 언어로 정확히 표현되지는 못했지만, 극심한 빈곤과 생활고에 짓눌려 있던 이들의 분노는 결코 이승만 하야만으로는 해결될 수 없었다. 하지만 대학생과 지식인은 이들의 목소리를 외면한 채 “외제 분갑이나 크림통을 수집해서 가짜 외국산 화장품 행상을 하면서 살던 토막촌 사람들”이라 비난하며, 이들이 오히려 “4.19를 저주하고 있7다”고 냉소하기 바빴다.


- 전남도청을 마지막까지 지킨 갱생원 사람들


20년의 세월을 건너 80년 광주를 보자. 공수부대에 맞서 싸우며 광주도청을 탈환한 시민군은 1980년 5월 22일부터 계엄군에 의해 완전 진압당하는 27일까지 마지막 결사항전을 벌였다. 적지 않은 시민군이 총에 맞아 죽더라도 도청을 사수하자고 한 반면, 전남도부지사를 중심으로 한 수습위원회는 시민군 한 명 한 명을 찾아다니며 총을 내려놓고 일상으로 돌아가자고 설득했다.


23일, 한 수습위원이 광주 무등갱생원 출신 시민군 30여 명을 찾아가 이렇게 호소한다. “좀 너희들 때문에 광주 온 시민이 폭도라는 누명을 쓰게 됐으니까 너희들만 무장해제를 해 준다면 문제는 끝나겠다.” 그러자 한 사내가 답한다. “당신들은 총을 반납하고 돌아갈 집이라도 있소. 그러나 우리는 총을 반납하고 나면 돌아갈 집은커녕 밥 한 끼 얻어먹을 데도 없소. 그런데 이제 끝났으니 느그들 돌아가라 하면 우리는 어디로 가야 합니까? 당신들도 아시다 시피 갱생원은 공수대 포위선을 넘어야 합니다. (…) 오갈 데 없는 우리에게 총을 달라는 말은 죽으라는 이야기 하고 같습니다. 차라리 죽으면 싸우다 죽겠습니다.” 또 다른 젊은이는 이렇게 쏘아붙인다. “여보시오! 당신만 애국자요? 우리같이 무식하고 배우지 못한 놈들도 애국할 수 있다. 애국할란다.”


갱생원 출신 시민군을 설득하려 했던 이는 전교조 초대 위원장을 지내기도 했던 윤영규 씨다. 윤 씨는 당시 상황을 국회 청문회에 나와 증언하면서 이 젊은이의 말에 충격을 받았다고 했다. “그러한 말로 저희들에 대한 조크랄까 비아냥거림이랄까 그러한 느낌으로 그 말을 받아들였습니다.”


갱생원(更生院)이란 어떤 곳인가. 다음백과사전에서는 이렇게 설명한다. “갱생원은 교도소와 사회를 잇는 다리와 같은 구실을 한다. 이전의 갱생원이란 부랑, 걸식하는 무의무탁자를 일시 보호하는 사회복지시설...”. 부랑, 걸식하는 사람들을 보호하는 사회복지시설이지만 교도소와 연결되는 곳, 다시 말해 준(準)수형시설이다. 박정희 정권 내내 사회정화를 명목으로 ‘거리청소’가 단행되면서 거리의 부랑자들은 복지지원을 받아야 할 사람이 아니라, 사회질서를 해치는 ‘우범자’로 낙인이 찍혔다. 범죄실행 여부와 상관없이 그들은 강제로 수용되어 인간 이하의 삶을 강요받았다.

5.18광주항쟁 당시 계엄군이 시민을 무력 진압하는 모습 ⓒ5.18기념재단
 

인간 이하, 국민 이하의 취급을 받아오던 이들이 광주 지역의 신망받는 교사 앞에서 “우리도 애국할란다”라며 댓거리를 하는 상황을, 윤영규 뿐만 아니라 대다수 시민들로서도 쉽게 이해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이들의 존재는 정확히 군부가 말하는 ‘광주의 폭도’였다. 저들이 늘 ‘현실 불만세력’이라 일컬었던 넝마주이, 무직자, 노동자, 구두닦이들은 간명한 두 글자의 ‘깡패’로 요약됐고, 군부는 이들의 존재를 부각시키며 광주의 항쟁을 ‘폭도들의 난동’으로 선전했다. 그런 비난에 위축된 일반 광주시민들 또한 한편으로는 시민군의 싸움을 지지하면서도 마음 속 한켠에선 공포에 떨며 하층민들이 자제해 주길 바라는 마음이 없지 않았을 것이다.


그럼에도 시민군은 목숨을 걸고 끝까지 싸웠다. 더러는 죽고 더러는 끌려갔지만, 그 최후 항전이 없었더라면 우리가 80년 광주의 항쟁을 특별히 기억해야 할 이유도 없었을 것이다. 시민군 기동타격대원으로서 최후엔 군법회의에 넘겨진 30명의 면면은 이렇다. 재수생, 고2 학생, 목공, 용접공, 차량조수, 가구공, 석공, 식당종업원, 타일공, 다방 종업원….


그들과 함께 갱생원 사람들도 있었다. 윤영규 씨의 증언으로만 전해지는 갱생원 사람들이 이후에 어떻게 되었는지 알 수는 없다. 아마 계엄군의 총탄에 명을 달리해 무덤도 없는 어디엔가 묻혀 있을 것이다. 이름도 없이 사라진 이들은 그래서 민주화유공자도 될 수 없었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인가 이들이 사실은 북한군 간첩이었다는 설이 유포된다. 극우논객 지만원은 시민군 기동타격대는 낯선 사람들이 5-6명씩 조를 짜서 1개 팀으로 움직이는 조직인데, 30명이 넘게 분산되지 않고 함께 행동한 갱생원 출신들은 그 행동이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게다가 이들이 돌아갈 데가 없다고 한 것도 “돌아갈 곳은 있었지만 너무 멀었던 것은 아닌가”라며 간첩설을 자신만만하게 떠들었다. 그 뒤로도 적잖은 이들이 간첩설을 떠벌리며 마지막까지 싸운 사람들을 욕보였다.


이름 없는 자들은 싸우다 죽은 뒤에도 이렇게 끝까지 모욕당했다. 살아서는 ‘폭도’로, 죽어서는 ‘간첩’으로. 광주항쟁이 민주화운동으로 인정받은 뒤에도 그들의 자리는 없었다. 87년 6월 항쟁을 이끌었던 ‘386’세대가 자신들을 ‘광주의 후예’라고 자청할 때에도 목숨을 걸고 끝까지 싸웠던 도시하층민들은 명함을 내밀지 못했다. 아니, 그들에겐 명함이 없었다.


- 촛불 이후? 이미 시작된 혁명의 ‘사후복수’


4.19와 5.18이라는 우리 역사에서 가장 상징적인 항쟁의 기억의 이면을 들춰보면서 우리는 이 항쟁의 역사가 남긴 유산과 한계를 인식할 수 있다. 이들 항쟁은 다양한 대중들의 분노와 요구가 특정한 계기와 만나 폭발적으로 터져 나온 사건이지만, 항쟁의 전개 과정 그리고 그 이후의 정리 과정 속에서 그 목소리들은 어떤 단일한 질서나 민주적 절차에의 요구로 환원되었다. 여기에 포함되지 않는 모든 요구나 집단의 목소리는 ‘무질서’이자 ‘혼란’으로 여겨져 배척당했다. 이는 반 쪽 짜리 혁명의 성과가 가져다준 사후복수라 할 수 있을 것이다. 4.19 이듬해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박정희가 별다른 사회적 반발 없이 거리의 부랑아 등을 청소하겠다며 밀어붙인 ‘사회정화’가 그랬고, 80년대 줄기찬 민중항쟁의 결실로 당선된 노무현이 노동자들을 향해 ‘분신으로 투쟁하는 시대는 끝났다’라고 일갈하며 밀어붙인 탄압이 그랬다.


이 땅에서 가장 낮은 자들의 투쟁은 항쟁 속에서 가장 뜨겁게 타올랐지만, 항쟁 이후 가장 차갑게 외면 당해온 것이다. 그런 역사적 기억들이 사람들의 무의식 속에 차곡차곡 쌓여왔기 때문일까? 오늘날 가난한 사람들은 좀처럼 사회를 향해 분노하며 싸우지 않는다. 오히려 자기 안의 분노와 한을 밖으로 터뜨리기 보다는 안으로 삭혀 결국 스스로를 태우고야 만다. 하루가 멀다 하고 쏟아지는 빈곤층의 자살 기사가 이를 보여준다.


박근혜 퇴진 투쟁에 앞장서고 있는 장애인·빈민 활동가들의 집회

그렇기에 어쩌면 벌써 4년 반이 넘도록 이어지고 있는 광화문 지하 역사의 장애인과 가난한 사람들의 농성은 이 끝나지 않는 죽음의 행렬에 대한 진혼의식과도 같다. 고인이 된 12명의 장애인의 영정사진을 끌어안고 이어지고 있는 이 농성은 비명조차 지르지 못하고 쓰려져간 이들의 절규를 이 사회에 대신 전달하기 위한 마지막 보루였다. 이 광화문 지하에서의 절규가 지상의 촛불로 연결될 물리적 통로는 그리 멀리 떨어져 있지 않았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지상과 지하가 얼마나 서로의 온기를 주고 받았는지 긍정할 수 없는 것 같다. 아직까지 많은 이들에게 장애인과 가난한 이들의 절규와 싸움은, 지난해 3차 촛불집회 당시 휠체어를 탄 장애인이 집회에 참여한 모습을 보고 “그 모습이 너무 숭고해서 (사진을) 찍었다”라고 말한 사람의 인식 정도에 머물고 있는 것은 아닐까?(비마이너 기사, <필리버스터-총선-촛불광장 속 소수자의 자리>, 2013.12.23)


오히려 ‘국민은 공짜밥을 원하지 않는다’는 말로 지금보다 더 나은 복지를 요구하는 일련의 목소리를 포퓰리즘으로 몰아세우는 어느 야권 대선주자의 목소리가 더 널리 퍼지고 있는 상황이다. 장애인과 가난한 이들의 목소리는 촛불 속에서조차 온전히 전달되지 못했는데, 벌써부터 그 목소리를 지하에 가둬놓으려는 움직임은 거세다. 지난날 반복되었던 ‘혁명의 사후복수’는 벌써부터 진행 중인 셈이다. 이대로 간다면 촛불이 모두 꺼진 뒤 잿더미 속에서 우리가 어떤 모습으로 기억될지 누구도 알 수 없다. 어쩌면 이 투쟁에서 광화문 지하의 목소리가 지상으로 온전히 전달되는지, 아니 지상과 지하의 경계가 허물어지는지가 촛불의 성패를 가르는 지점이지 않을까? 박근혜 탄핵과 구속, 그리고 정권교체는 새로운 나라로 가는 문턱일 수 없다. 우리는 이미 그런 류의 결과로 탄생한 정권을 10년 전까지 이미 경험했었다. 4.19의 구두닦이와 5.18의 갱생원 사람들이 겪어야 했던 것처럼 낮은 자들의 싸움이 망각 속에 잊혀지게 놔두어선 안 된다. 이 역사의 반복을 끊어내는 것으로부터 새로운 나라가 시작될 것이다.


 

* 참고자료

- 제4대 국회 회의록, 「치안유지 대책에 대한 국회 및 정부 연석회의」, 1960.6.1.
- 천정환 외, 『혁명과 웃음 - 김승옥의 시사만화 <파고다 영감>을 통해 본 4.19 혁명의 가을』, 앨피, 2005
- 이승원, 「‘하위주체’와 4월 혁명 ― ‘하위주체’의 참여형태를 통해 본 민주화에 대한 반성」, 『기억과 전망』20호, 2009
- 오제연, 「4월혁명의 기억에서 사라진 사람들 ― 고학생과 도시하층민」, 『역사비평』, 2014년 봄호
- 최정운, 『오월의 사회과학』, 풀빛, 1999
- 박준성, 「광주항쟁의 '주역'은 바로 노동자였다」
- 지만원 홈페이지. (http://systemclu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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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금철 비마이너 편집장 beminor@beminor.com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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