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12월12일tue
기사최종편집일  최종뉴스편집일
비마이너로고
news
뉴스상세검색 버튼
기사등록 기사제보
전체메뉴 뷰 펼침
HOME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차별에 저항한 영상활동가’ 고 박종필 감독, 한국장애인인권상 수상
2017 한국장애인인권상 시상식 열려
등록일 [ 2017년12월06일 17시26분 ]

다큐멘터리 감독이자 미디어활동가로 활동한 고 박종필 감독 (사진 제공: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지난 7월 28일 별세한 영상활동가 고(故) 박종필 감독에게 한국장애인인권상이 수여됐다.

 

한국장애인인권상위원회가 수여하는 한국장애인인권상은 장애인 인권에 대한 범사회적 관심을 유도하고, 사회 각계에서 장애인 인권 증진을 위해 실천해 온 사람들의 노력을 널리 알리기 위해 1999년에 시작했다. 이 상은 개인과 단체를 대상으로 인권실천부문, 인권 매체 부문, 기초자치부문, 공공기관부문 등 총 4개 부문에 수여하고 있다.

 

6일 열린 시상식에서 인권매체부문 수상자로는 지난 7월 28일 간암으로 별세한 고 박종필 감독이 선정됐다. 고 박종필 감독은 장애·빈민 운동에서부터 최근 세월호 참사까지, 20여 년 가까이 다큐멘터리 감독이자 미디어활동가로 현장을 지켜왔다.

 

한국장애인인권상위원회는 “고인은 한국 사회 내 미비한 사회 안전망과 소수자를 차별하는 현실을 영상에 담아 현장의 처절한 모습을 알려왔다”면서 시상 이유를 밝혔다. 고인은 시설장애인 인권유린문제를 담은 ‘끝없는 싸움-에바다’를 촬영하고, ‘장애인 이동권 투쟁보고서-버스를 타자!(2002)’, ‘노들바람(2003)’, ‘시설장애인의 역습(2009)’, ‘동네에서 살고 싶다(2010)’ 등을 제작했다.

 

인권실천부문 수상자로는 30여 년간 장애인 인권 실태를 기사를 통해 알려온 온 이태곤(현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장, 월간 함께걸음 편집장), 각종 정보에서 소외되기 쉬운 시각장애인의 알 권리 보장을 위해 전화사서함을 운영하고 장애인 정보접근권 확보에 힘써 온 ‘성음회’가 선정되었다.

 

기초자치부문에는 차별 없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전국 자치단체 최초 시민인권센터를 개소하고, 인권침해 상담과 조사, 고충민원 처리를 위한 인권옹호관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장애인가족지원센터 등을 운영해 온 ‘경기도 광명시’가 선정됐다.

 

공공기관부문 수상자에는 국내 최초로 그림해설 오디오 북을 제작 배포해 시각장애인의 정보접근권 확보에 기여한 ‘한국자산관리공사’가 선정되었다.

올려 0 내려 0
강혜민 기자 skpebble@beminor.com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텔레그램 비마이너 구독하기 비마이너 paypal로 일시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비마이너 정기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20여 년간 장애·빈민 운동 현장 담아온 다큐멘터리 감독 박종필 씨, 간암으로 별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질 낮은 일자리' 강요하는 자활사업, 이대로 괜찮은가? (2017-12-06 18:05:18)
‘노-노(老-老) 부양’ 등 극빈층 부양의무자 폐지 시작됐지만 ‘성적 저조’ (2017-12-04 15:50:47)
Disabled People News Leader 비마이너 정기 후원하기
비마이너의 아름다운 유혹, 독자 인터뷰 비마이너의 아름다운 유혹, 독자 인터뷰 더보기
Beminor SNS 비마이너 페이스북비마이너 트위터비마이너 텔레그램
기고 칼럼 기자칼럼

기고 작은이미지
1년에 단 한 번뿐인 시험을 치르는 사람, 여기에도 있...
이른 아침, 낯선 교문 앞에서 떡이나 음료를 나눠주며 열...

친절한 거절을 거절하고 싶다
가족들이 던지는 물건, 그게 날 부르는 ...
당신이 아는 그 ‘청소년’은 없다
포토그룹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