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01월17일wed
기사최종편집일  최종뉴스편집일
비마이너로고
news
뉴스상세검색 버튼
기사등록 기사제보
전체메뉴 뷰 펼침
HOME 뉴스홈 > 뉴스 > 노동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문재인 대통령님, 장애인 노동권 보장해주세요” 청와대에 국민 청원 올라와
김대범 피플퍼스트 활동가, ‘대통령에게 보내는 편지’ 띄워
“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로 평생 비장애인 속도에 맞추려 발버둥 쳐야”
등록일 [ 2017년12월15일 12시06분 ]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문재인 대통령님, 장애인 노동권 보장해주세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장애인 노동권 보장을 촉구하는 청원이 올라왔다.

 

피플퍼스트 서울센터에서 활동하는 김대범 활동가는 지난 13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문재인 대통령님 장애인 노동권을 보장해주세요”라는 제목의 ‘대통령에게 보내는 편지’를 올렸다.

 

글에서 김 활동가는 “우리 장애인들은 노동한 만큼의 보수를 받기는커녕 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로 비장애인과 차별받고 아무리 노력해도 가닿기 어려운 비장애인의 속도와 논리 안에 편입하기 위해 평생 발버둥 쳐야만 합니다. 최저임금도 받을 수 없습니다”라고 전했다.

 

김 활동가는 2년 전 빵 만드는 일을 한 경험을 말하며 ‘다른 대책이 보이지 않아 급여가 적었지만 어쩔 수 없이 오전 8시부터 오후 2시까지 일해야 했다’고 밝혔다. 그는 “한 담당자는 장애인이 일을 잘 못하면 무섭게 혼내기도 했습니다. 그 장애인은 담당자보다 나이가 훨씬 많았는데도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마구 혼났습니다.”라며 직장 내 폭력과 차별의 경험도 토로했다.

 

그는 “세상은 장애인들이 의사소통하기 어렵고 지능이 떨어지고, 가치 있는 일을 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끊임없이 부족함을 탓하고 혼내고 훈련시키려고 합니다”라면서 “그러나 내 친구 중엔 일본어를 잘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내 친구들이 갖고 있는 장점들로 일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라고 밝혔다.

 

따라서 “증증장애인에게도 좋은 노동 여건을 만들기 위해서 장애인 일자리를 일단 많이 늘렸으면 좋겠습니다. 장애인 특성에 맞는 일을 만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면서 “공공일자리 1만 개, 중증장애인 최저임금법 적용 제외 조항 삭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개혁을 시급하게 해결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라는 말로 편지를 마쳤다.
 
현재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등 장애계는 장애인 노동권 보장을 촉구하며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을 25일째(15일 기준) 점거 중이다. 이들은 △중증장애인 공공일자리 1만 개 △최저임금법상의 ‘장애인 최저임금 적용 제외’ 조항 삭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개혁을 3대 요구안으로 걸고,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면담과 중증장애인 노동권 3대 요구안 논의를 위한 협의기구 설립을 촉구하며 요구안이 받아들여질 때까지 무기한 점거 농성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30일 동안 20만 명 이상의 국민 추천을 받은 청원에 대해서는 정부 및 청와대 관계자(각 부처 장관, 대통령 수석 비서관, 특별보좌관 등)가 직접 응답해야 한다. 김대범 활동가가 올린 청원은 15일 오전 기준으로 190명의 추천을 받았다.


- [국민 청원 보러가기]  ‘문재인 대통령님 장애인 노동권을 보장해주세요’

올려 1 내려 0
강혜민 기자 skpebble@beminor.com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텔레그램 비마이너 구독하기 비마이너 paypal로 일시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비마이너 정기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장애인 공공일자리 1만개’ 놓고 장애계-고용부 여전히 평행선
장애인 노동권 농성 51일째...국회 환노위원장 등 면담 촉구
중증장애인은 최저임금 받으면 안 된다고?
장애인 노동권, 30년 침묵의 시간을 깨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민주노총, 민주당사 점거단식농성…민주당·경찰, 출입 통제 (2017-12-18 17:47:38)
장애·시민사회·노동계, 연이은 지지 성명 발표 “장애인 노동권 보장하라” (2017-12-14 19:52:20)
Disabled People News Leader 비마이너 정기 후원하기
비마이너의 아름다운 유혹, 독자 인터뷰 비마이너의 아름다운 유혹, 독자 인터뷰 더보기
Beminor SNS 비마이너 페이스북비마이너 트위터비마이너 텔레그램
기고 칼럼 기자칼럼

기고 작은이미지
장애인콜택시가 안 태워주는 이용자가 있다?
[편집자 주] 재단법인 동천에서 주관하는 제7회 공...

택시 운행에 일상을 끼워 넣는 장애인콜...
장애인콜택시 법정대수, 1·2급 장애인 100...
[홈리스 생애기록-④] 내 인생을 누가 보...
포토그룹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