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12월12일wed
기사최종편집일  최종뉴스편집일
비마이너로고
news
뉴스상세검색 버튼
기사등록 기사제보
전체메뉴 펼침
HOME 뉴스홈 > 뉴스 > 탈시설ㆍ자립생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위탁 1년 만에 희망원 반납한 전석재단… 대책위 "대구시 직영 운영하라"
전석재단, "대구시, 언론, 시민단체 흠집 내기 때문에 운영 어려워"
대책위 "대구시가 책임지고 탈시설 정책 완수해야"
등록일 [ 2018년05월23일 21시25분 ]

대구시립희망원의 마지막 민간위탁 법인인 전석복지재단이 운영 1년이 채 되지 않은 시점에서 위탁 포기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구시립희망원 인권유린 및 비리척결 대책위원회(아래 희망원대책위)는 희망원을 대구시 직영으로 전환하고 예정된 장애인 거주시설 폐쇄를 중단없이 이행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 5월 16일, 전석재단이 대구시에 '대구시립희망원 반납 신청서'를 제출했다. '대구시의 무책임한 입장과 사실관계 확인 없이 문제제기만 하는 시민단체와 언론 때문에 안정적 운영이 어렵다'는 것이 반납 사유였다. 전석재단이 희망원을 위탁받아 운영한 것은 지난해 6월 1일로, 약 11개월여 만에 희망원 운영 포기를 선언한 것이다. 전석재단이 희망원을 위탁 운영하기로 예정되어있던 기간은 3년이었다.

 

전석재단은 위탁 초기인 지난해 8월, 대구시에 '희망원 혁신안'으로 직원 인력 확충을 제안했으나 권영진 대구시장으로부터 "희망원 축소 계획과 방향성이 맞지 않는다"라는 지적을 받은 적 있다.

 

또한, 영남일보는 전석재단이 희망원을 운영하면서 보조금을 부적정하게 사용하고, 시설장(시민마을, 보석마을, 희망원)들에게 근무 사실을 확인하지 않고 수당을 지급했으며, 인사위원회를 부적정하게 운영하는 등 과거 희망원을 운영하던 천주교재단의 잘못을 답습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전석재단과 희망원 측은 "확인되지 않은 정보에 근거한 거짓 보도로, 재단과 직원들의 명예를 훼손했다"라고 비판하며 영남일보 앞에서 집회를 여는 등 강경 대응을 했다.

 

전석재단은 "희망원 종사자의 노력으로 시민마을에서 12명, 아름마을에서 40명의 거주인이 지역사회로 복귀하는 등 탈시설과 슬림화(시설 규모 축소)를 위해 노력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희망원 흠집 내기만 만연하고 있다"라며 희망원 운영권을 대구시에 반납하겠다고 밝혔다.

 

전석재단의 이러한 발표에 희망원 대책위는 "전석재단의 위탁 조기 포기는 인사 참사, 리더십 부족에 의한 운영실패, 그리고 대구시와의 갈등에 있다"고 보고, 대구시에 △90일 안에 희망원 직영 운영 △조기 수탁 포기 진상규명 △희망원 탈시설과 거주시설 폐쇄 약속 완수 등을 촉구했다. 또한 전석재단에는 △인사 참사, 운영실패 인정 후 자숙 △성실한 인수인계 등을 요구했다.

올려 0 내려 0
최한별 기자 hbchoi1216@beminor.com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텔레그램 비마이너 구독하기 비마이너 paypal로 일시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비마이너 정기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대구시는 ‘장애인의 장애 때문에’, 장애인은 시설에서 나올 수 없다고 한다
폭염 속 농성하는 대구 장애인들 “권영진 시장님, 얘기 좀 합시다”
희망원 거주인 탈시설 욕구조사 발표, 그러나 대구시 계획은 누락
천주교대구대교구, 희망원 사건 인터뷰한 평신도 “명예훼손했다”며 검찰에 고발
대구시는 ‘반납’, 권영진 후보는 ‘계속’… 대구희망원 운영권 둘러싸고 혼란 증폭
권영진, “대구시립희망원 위탁기관, 약속한 3년 잘 운영해달라”
‘집행유예’ 받은 대구시립희망원 전 원장신부, 본당 주임신부로 발령
‘횡령·감금’ 희망원 전 원장신부 항소심서 징역 2년으로 감형
"법무부, 범죄시설 '대구시립희망원' 진상규명 특별기구 설치하라"
운영 재단 바뀐 후 첫 지도점검 받는 희망원...대책위 ‘엄정한 점검’ 촉구
희망원 전 원장 신부 항소심 최종변론 “저에게 벌을 달라, 감금 위법성 몰랐다”
대구시립희망원 운영 법인 바뀐지 5개월만에 원장 사퇴
희망원 운영할 마지막 민간법인, 전석복지재단 선정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권영진, “대구시립희망원 위탁기관, 약속한 3년 잘 운영해달라” (2018-05-29 17:15:33)
'염전 노예'가 다시 염전으로 돌아가지 않으려면? (2018-05-23 19:1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