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11월16일fri
기사최종편집일  최종뉴스편집일
비마이너로고
news
뉴스상세검색 버튼
기사등록 기사제보
전체메뉴 펼침
HOME 뉴스홈 > 뉴스 > 이동권ㆍ접근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신길역 재판부 "휠체어리프트 위험성,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
신길역 휠체어리프트 추락참사, 두 번째 재판 열려
재판부, 현장검증 위한 휠체어리프트 설계도면 등 제출 요구
등록일 [ 2018년09월07일 14시06분 ]


 

7일, 신길역 휠체어리프트 사망 사건에 대한 손해배상청구소송의 두 번째 재판이 서울남부지방법원 416호에서 열렸다. 이날 재판에서는 현장검증을 위한 요소들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이 재판에는 약 20명의 휠체어 이용 장애인이 함께했다.

 

2017년 10월 20일 오전 10시경 고 한경덕 씨는 신길역에서 전동휠체어를 타고 1호선에서 5호선 환승구간에 설치된 휠체어리프트의 호출 버튼을 누르려다가 계단을 등지고 추락했다. 그는 98일간 한 번도 깨어나지 못한 채 2018년 1월 25일 사망했다. 이 과정에서 서울교통공사(아래 공사)는 ‘기계에는 문제가 없다’는 취지의 공문을 유가족에게 발송하며 사과를 거부했다. 이에 2018년 3월 23일,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와 유가족은 공사를 상대로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했고 지난 7월 6일 첫 재판이 열렸다.

 

이날, 재판부는 공사 측에 현장검증 시 참고할 수 있는 신길역 휠체어리프트의 도면을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이 도면을 참고해 신길역 휠체어리프트 현황을 확인하겠다는 취지다. 이 과정에서 유족 측 소송대리인은 휠체어리프트 설계도면의 작성 일자, 작성자 등을 반드시 명시해줄 것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유족 측 소송대리인은 “예전부터 계획을 가지고 도면작성이 된 것인지 아니면 사고 나니까 인제야 급하게 도면 작성한 것인지 확인해야 한다. 현재 사고가 난 신길역 휠체어리프트를 보면 버튼 위치가 옮겨지고 바닥에 접근금지 스티커 등이 붙어 있기 때문”이라며 이런 조치들이 사고 이전에도 고려대상이었는지 설계도면에서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현장검증 때 판사의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휠체어리프트의 생김새, 역무원을 호출해서 작동하는 방식, 안전장치, 호출벨 위치, 휠체어가 이용할 수 있는 면적 등을 확인할 계획”이라면서, 이를 위해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을 위주로 한 검증 사항을 담아 재판 전에 다시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재판부는 현장검증 시, 휠체어를 이용해 사고 당시를 재현하는 방식은 채택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현장검증 도중 사고 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재판부는 “해당 역에서 또 사고가 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 지난번 첫 재판 때 상영된 사고 동영상을 통해 사고 위험성은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재판부가 휠체어리프트의 위험성을 명확히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신길역 리프트 손해배상소송 다음 변론기일은 10월 19일이다.

올려 0 내려 0
김혜미 기자 hyemikim@beminor.com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텔레그램 비마이너 구독하기 비마이너 paypal로 일시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비마이너 정기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또 지하철 선로에 시각장애인 추락… 장애계 “전 역사에 이동지원인력 배치하라”
'덜컹' 신길역 참사 1주기 추모제날에도 멈춘 휠체어 리프트
휠체어 이용 장애인, 또다시 지하철 이용하다 사고당해… 장애계 ‘안전대책’ 촉구
“박원순 시장 장애인이동권 체험? 사망사고 난 신길역 리프트 꼭 타세요”
“박원순 시장 장애인이동권 체험? 사망사고 난 신길역 리프트 꼭 타세요”
장애인들, 지하철 연착 투쟁 선포 “68일간 매주 화요일, 지하철 막아서겠다”
서울교통공사 신길역 재판에서 '휠체어 리프트는 장애인용 승강기' 주장
서울교통공사 신길역 휠체어 리프트 추락사에 대한 사과 끝내 거부
[영상] 신길역 장애인 추락사 사과 촉구 ‘지하철 타기’ 행동
2001, 2002, 2006, 2008, 그리고 2017. 장애인은 휠체어리프트에서 떨어져 죽었다
“서울시, ‘구의역 참사’는 책임지면서 왜 ‘장애인 추락사’는 책임지지 않나” 신길역 농성 돌입
'신길역 장애인 추락사'에 서울교통공사, 끝내 ‘책임없다’… 장애계 ‘분노’
“장애인 휠체어리프트 추락사, 제대로 해결하라” 충무로역 두 번째 시위
“휠체어리프트 때문에 또 사람이 죽었다” 장애인들, 광화문역 휠체어리프트 점거
리프트 호출버튼 누르려다 장애인 추락사...신길역 측 '리프트 이용과 관련 없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토부 ‘특별교통수단 표준조례’ 시행 발표에 장애계 “깊은 아쉬움” 지적 (2018-09-11 20:45:38)
“장애인이동권, 교통본부장이 답해라” 서울시의회 기습 점거한 장애인들 (2018-09-06 14:5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