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2월22일fri
기사최종편집일  최종뉴스편집일
비마이너로고
news
뉴스상세검색 버튼
기사등록 기사제보
전체메뉴 펼침
HOME 뉴스홈 > 미디어 > 사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사진] 휠체어 탑승설비 갖춘 고속・시외버스 어떤 모습일까?
한국교통안전공단과 국토교통부가 휠체어 전용 고속・시외버스 시승행사 열어
등록일 [ 2019년02월02일 20시15분 ]

 

 

휠체어 탑승설비를 갖춘 고속・시외버스의 휠체어 탑승 전용 승강구를 열고 휠체어 전용 승강장치를 꺼낸 모습.
 

휠체어 탑승설비 갖춘 고속・시외버스의 가변형 승객 좌석이 휠체어 이용자가 들어갈 공간을 만들기 위해 접혀있다

 

휠체어 이용자에게 안전띠를 채우고 휠체어 바퀴를 바닥에 고정한 모습.
 


한국교통안전공단과 국토교통부가 1일 오전 11시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휠체어 탑승설비를 갖춘 고속・시외버스 시승행사를 열었다. 행사를 마친 뒤 휠체어 이용장애인 두 명이 실제로 고속버스를 타고 서울만남의광장휴게소를 다녀왔다. 이날 고속버스에 직접 오른 지체장애인 3급 함정균(47세) 씨가 휠체어 전용 승강장치를 타고 내려오고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아래 공단)과 국토교통부(아래 국토부)가 작년 9월 휠체어 탑승설비를 갖춘 고속・시외버스 표준 모델을 공개한 데 이어, 이번 시승식에서는 2019년 하반기 시범사업 도입을 앞두고 안정성을 최종 점검하기 위해 실제로 주행하는 자리를 가졌다. 또 예매시스템 및 승・하차 등 운영 서비스를 공개했다.

 

공단과 국토부가 1일 오전 11시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휠체어 탑승설비를 갖춘 고속・시외버스 시승행사를 열었다.

 

공단은 휠체어 사용자 장거리 이동권 개선을 위해 2017년 4월부터 ‘휠체어 탑승설비 장착 고속・시외버스 표준모델 및 운영기술’ 개발에 관한 국토부 R&D 사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새로 개발하는 고속・시외버스 표준모델에는 △휠체어 탑승을 위한 승강장치 △승객 보호를 위한 휠체어 고정장치 △3점식 안전띠를 설치했다. 또 휠체어 사용자가 탑승하지 않을 때 타 승객이 기존 좌석을 이용할 수 있도록 슬라이딩 좌석을 적용했다.

 

정부는 올해 예산에 13억 4천만 원을 반영해, 8월까지 차량개조, 터미널 및 휴게소 시설개선 등을 완료한 뒤 본격적인 시범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올려 0 내려 0
박승원 기자 wony@beminor.com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텔레그램 비마이너 구독하기 비마이너 paypal로 일시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비마이너 정기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사진] 이낙연 국무총리 공관 앞에 펼쳐진 대형 현수막 "장애등급제 진짜 폐지하라" (2019-02-05 20:00:10)
[사진] 고속・시외버스 시승행사에서 선보인 예매시스템 등 운영소개 (2019-02-02 19:4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