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3월25일mon
기사최종편집일  최종뉴스편집일
비마이너로고
news
뉴스상세검색 버튼
기사등록 기사제보
전체메뉴 펼침
HOME 뉴스홈 > 뉴스 > 이동권ㆍ접근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장애계, ‘단체이동권 보장’ 요구하며 서울시에 “특별교통수단 버스 이행하라”
서울장차연 “특별교통수단으로서 장애인 단체이동 버스 올해 상반기 안에 운영하라”
등록일 [ 2019년03월14일 18시22분 ]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14일 서울시청 별관 1층 로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장의 약속 파행을 질타하며 장애인의 단체이동을 단순 관광으로 몰고 가지 말라고 비판했다.


장애계가 ‘장애인의 단체이동권’ 보장을 요구하며 서울시에 ‘특별교통수단 버스’ 운영 계획을 제대로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아래 서울장차연)는 14일 서울시청 별관 1층 로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장의 약속 파행을 질타하며 장애인의 단체이동을 단순 관광으로 몰고 가지 말라고 비판했다.

 

서울장차연은 2018년 5월부터 신길역 리프트 장애인 추락 참사를 계기로 서울시에 장애인 이동권을 요구하며 매주 화요일 ‘지하철 그린라이트’ 투쟁을 진행해 왔다. 서울장차연에 의하면 11월 13일 박원순 시장이 장애인 이동권 투쟁이 한창인 신길역에 찾아와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해 특별교통수단으로 “단체이동 버스 10대 운영예산을 반영하겠다”라고 약속했다.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서울시장의 장애인 단체이동 버스 예산 약속은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 서울시의회에서 버스정책과 예산으로 전세버스 등 특별교통수단 운영 항목에 8억 9백만 원을 편성해, 단체 버스 운영 대수가 10대에서 2대로 줄어든 것이다. 그나마도 버스정책과에서 택시물류과로 운영주체가 바뀌면서 올해 3월이 지나도록 장애인 단체버스 운영예산은 방치되고 있었다.

 

서울장차연에 따르면, 앞선 5일 택시물류과 담당자는 면담에서 “이관한지 얼마 되지 않아 그동안 바빠서 계획을 세우지 못했다”라면서 “장애인 단체 이동이 관광과 비슷하니 운영 주체를 관광재단 쪽으로 하자”고 제안했다. 한 관계자는 그 이유로 "관광재단에서 올해 장애인에게 관광을 목적으로 단체 버스 한 대로 시작해 2023년까지 10대 운영계획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서울장차연 측은 “장애인 단체 이동권을 단순한 관광 목적으로 몰아가면 안 된다. 장애인 단체이동 버스를 특별교통수단으로 인정하고 올해 상반기 안에 운영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라”라고 요구했다.

 

문애린 서울장차연 공동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문애린 서울장차연 공동대표는 오늘 기자회견에서 “앞서 1시간 전에 택시물류과 담당자들과 면담하고 오는 길”이라면서 면담 결과에 대해 공유했다.

 

문애린 대표는 “서울시가 ‘장애인의 날’인 4월 20일 서울시청에서 장애인 단체이동 버스를 언제 어떻게 운영할 수 있는지 발표하기로 약속했다”라고 전했다. 이어 “다음 주에 택시물류 관계자들과 한 번 더 만나기로 했다. 다음에 면담할 때는 예약 방법과 요금, 노선 등 구체적인 버스 운영방식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다”라며 “올해 상반기에 여러 장애인이 함께 단체이동하는 꿈을 꿔본다”라고 소회를 밝혔다.

 

문 대표는 특별교통수단으로서 장애인 단체이동 버스의 필요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그는 “단체 이동 버스 이용은 관광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지만, 주요한 것은 아니다. 물론 다른 대중교통수단으로 저상버스나 지하철도 있다. 하지만 버스는 갈 수 있는 노선이 한정되어 있고, 지하철은 한 사람씩 이동할 수 있을 뿐이다. 특별교통수단인 장애인 콜택시도 혼자 이용할 수밖에 없는 것은 매한가지”라면서 “특별교통수단은 일상 속에서 개인 단위뿐 아니라 3명 이상 장애인이 단체로 이동할 수 있는 권리도 보장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기에 운영 주체를 관광재단 쪽으로 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올려 0 내려 0
박승원 기자 wony@beminor.com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텔레그램 비마이너 구독하기 비마이너 paypal로 일시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비마이너 정기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교통약자 전용 ‘타다 어시스트’ 시범운영 시작… 수동휠체어 ‘분리 탑승’ 아쉬워 (2019-03-21 15:20:14)
KBS 앞에 모인 농인들 “공영방송 KBS, 9시 뉴스에 수어통역 제공하라” (2019-03-14 18:0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