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12월14일sat
기사최종편집일  최종뉴스편집일
비마이너로고
news
뉴스상세검색 버튼
기사등록 기사제보
전체메뉴 펼침
HOME 뉴스홈 > 뉴스 > 정보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15일, 한국장애학회 추계학술대회 열린다
여의도 이룸센터 이룸홀에서 ‘삶의 터전, 장애와 공간을 말하다’ 주제로 열려
등록일 [ 2019년11월12일 16시36분 ]

한국장애학회 2019 추계학술대회가 ‘삶의 터전, 장애와 공간을 말하다’라는 주제로 오는 15일 여의도 이룸센터 이룸홀에서 열린다. 

 

최복천 한국장애학회장은 “공간은 우리들이 살아가는 삶의 터전인 동시에 사회적으로 작동되는 권력과 관계가 투영되는 곳”이라고 설명하면서 “‘공간으로 장애읽기’의 일환으로 기획된 이번 추계학술대회를 통하여 장애인의 일상 경험 속에 재현되는 공간의 의미가 무엇인지, 장애인의 사회적 삶이 공간적으로 어떻게 구성되고 배제되어 왔는지를 다양한 시각에서 재조명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더불어 “배제의 공간을 보다 포용적이고 장애친화적인 삶의 터전으로 재구성하기 위한 실천적 과제들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의 장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15일 오전 9시 30분 현장접수를 시작으로 10시부터 “여성장애인 친화적 장애인 복지 모델 연구: 공간과 관계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현장세션이 진행된다. 현장세션 이후에는 2층 회의실 1 및 회의실 2에서 대학원생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오후 1시에는 식전행사로 문인회 시낭송이 진행될 예정이며. 이후 1부에서는 ‘국내 유니버설디자인 정책현황 연구’를 주제로 황동호 서울대 디자인 학부 디자인전공 박사가 발표하고, 박찬오 서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 소장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이어서 오충원 남서울대학교 GIS공학과 교수가 “이동약자로서 장애인을 위한 공간정보-시각장애인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발표하고 유지영 남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토론할 예정이다.

 

2부에서는 박준홍 상명대학교 대학원 지리학과 박사과정생이 “시각장애인의 사회공간적 배제와 포용: 서울시 동선동 점복촌 시강장애인 역학사의 사례”를 주제로 발표하고, 오윤진 세종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토론자로 참여한다. 이어서 윤세라 동국대학교 북한학과 박사과정생과 허준기 고려대학교 사회학과 박사과정생이 “북한이탈주민의 장애정체성 연구: 남북한 공간의 차이를 중심으로”를 주제로 발표하고, 정지웅 배제대학교 복지신학과 교수가 토론할 예정이다.

 

학술대회 사전등록 기간은 11월 14일(목)까지이며, 문의는 한국장애학회 이메일(ksds0522@daum.net)로 하면 된다. 

올려 0 내려 0
비마이너 beminor@beminor.com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텔레그램 비마이너 구독하기 비마이너 paypal로 일시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비마이너 정기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무연고자 장례] 11월 16일(토) 무연고 기초생활수급자 김종식 님, 임성태 님의 장례가 서울시립승화원에서 있습니다. (2019-11-14 19:33:25)
[무연고자 장례] 11월 14일(목) 김금열 님과 윤진열 님의 장례가 서울시립승화원에서 있습니다. (2019-11-11 14:10:51)
(사)장애인지역공동체 활동지원사모집
비마이너의 아름다운 유혹, 독자 인터뷰 비마이너의 아름다운 유혹, 독자 인터뷰 더보기
신간소개기사보기 도서 구매하기
기고 칼럼 기자칼럼

기고 작은이미지
장수 벧엘의 집, 시스템은 있으나 작동하지 않았다
[편집자 주] 지난 7월, 장애인 탈시설 지원 방안을 ...

대구 희망원 거주인들은 탈시설을 원한...
휠체어 탄 장애인이 왜 노숙하냐고요?
탈시설한 최중증 발달장애인 9명, 어떻게...
Beminor SNS 비마이너 페이스북비마이너 트위터비마이너 텔레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