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6월05일fri
기사최종편집일  최종뉴스편집일
비마이너로고
news
뉴스상세검색 버튼
기사등록 기사제보
전체메뉴 펼침
HOME 뉴스홈 > 뉴스 > 이동권ㆍ접근권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신종 코로나’ 정부 브리핑에 수어통역 배치, 장애계 “환영하지만 아쉬움도…”
장애벽허물기 “농인 맞춤 정보제공과 소외계층 대처방안도 마련해야”
등록일 [ 2020년02월05일 17시40분 ]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이 4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정례브리핑을 했다. 오른쪽에는 수어통역사가 수어로 브리핑을 전하고 있다. 사진 보건복지부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아래 신종 코로나) 정부 브리핑에 수어통역이 없다’는 장애계의 지적 하루 만에 정부는 수어통역사를 배치했다. 이에 대해 처음 문제를 제기한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아래 장애벽허물기)’은 환영하면서도 보완점을 제시했다.

 

지난 3일, 장애벽허물기는 신종 코로나에 관한 주요 정보를 제공하는 국무총리실과 보건복지부(아래 복지부), 질병관리본부(아래 질본)가 수어 제공을 하지 않는다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차별 진정하는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그러자 정부는 다음날인 4일 오전, 정부 브리핑에 부랴부랴 수어통역사를 배치했다.
 
이에 장애벽허물기는 “심각성을 받아들이고 발 빠르게 수어통역사를 배치한 정부에 감사드린다”면서도 “정부가 브리핑에 수어통역을 배치한다고 끝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복지부와 질본이 농인 맞춤형 수어설명 정보를 별도로 만들어 올려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농인 맞춤형 정보제공은 한국수화언어법에 근거한다”라면서 “미국 연방재난관리청(FEMA, Feder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도 일반 수어통역뿐 아니라 농인 특성에 맞는 정보를 지원해 농인이 올바른 대처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라고 소개했다.
 
나아가 농인뿐만 아니라 소외계층에 관한 대처 방안이 부족하다는 비판도 제기했다. 장애벽허물기는 “신종 코로나 감염증 관련 정부 브리핑에서 수어통역이 없다는 것은 농인뿐 아니라 소외계층 대상 대책이 부족하다는 것을 방증한다”라면서 “감염될 때 어떤 조치를 해야 하는지 자세한 소개가 없다”라고 꼬집었다.
 
따라서 장애벽허물기는 “수어로 별도의 구체적 정보 제공을 하고 소외계층에 맞는 보건 대책을 비롯한 안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강조하면서 “앞으로도 장애인에 관한 정부 보건과 안전 정책을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전했다.

올려 1 내려 0
박승원 기자 wony@beminor.com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텔레그램 비마이너 구독하기 비마이너 paypal로 일시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비마이너 정기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복지부 “코로나19로 장애인 자가격리, 활동지원 24시간 지원”
1339 여전히 영상전화 안 돼… 청각·언어장애인은 어떻게?
메르스 이후 4년, ‘코로나19’에도 장애인 대책 없어… “정부가 더 무섭다”
“신종 코로나로 어려움에 처한 장애인들 제보해주세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아닌 재난에 대처하기 위해
한국수어법 제정 4년… “농인 복지정책 여전히 심각”
‘신종 코로나, 어떻게 대처하지?’ 수어 통역 없어 불안한 농인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프린트하기
  •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댓글, 욕설과 혐오를 담은 댓글, 광고 등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으니 댓글 작성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교통약자 버스 승차 거부 신고센터’ 운영한다 (2020-02-14 20:46:49)
‘신종 코로나, 어떻게 대처하지?’ 수어 통역 없어 불안한 농인들 (2020-02-03 15:02:54)
비마이너의 아름다운 유혹, 독자 인터뷰 비마이너의 아름다운 유혹, 독자 인터뷰 더보기
기고 칼럼 기자칼럼

기고 작은이미지
유족이 오지 않더라도
서울시립승화원 공영장례 전용빈소 앞에 새로운 문구가 ...

비수급 빈곤층 89만 명, 알바생 수진 씨 ...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운동이 만...
부모님과는 따로 사는데… 부모님 수입...
Beminor SNS 비마이너 페이스북비마이너 트위터비마이너 텔레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