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6월02일tue
기사최종편집일  최종뉴스편집일
비마이너로고
news
뉴스상세검색 버튼
기사등록 기사제보
전체메뉴 펼침
HOME 뉴스홈 > 뉴스 > 장애일반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울시, 코로나19로 돌봄 중단된 장애인과 어르신에 긴급돌봄 지원
기존 장애인활동지원 및 노인장기요양 급여 수급자 대상
코로나19로 돌봄제공자 부재 시 ‘방문 돌봄’, 돌봄대상자 자가격리 필요 시 ‘격리시설 입소’ 지원
등록일 [ 2020년03월16일 17시23분 ]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긴급돌봄서비스 개요 갈무리.
 

서울시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아래 코로나19)로 기존 돌봄 서비스가 중단된 장애인과 어르신의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한 긴급돌봄을 지원한다.

 

서울시는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돌봄분야 사회서비스 전담기관인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이 코로나19로 기존 돌봄서비스가 중단된 장애인과 어르신의 돌봄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방문 및 입소를 통한 ‘긴급돌봄’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긴급돌봄의 대상은 기존 돌봄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장애인활동지원 및 노인장기요양 급여 수급자다.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은 우선 자체 인력을 중심으로 ‘긴급돌봄지원단’을 구성해 서비스를 진행하며, 향후 민간서비스 기관 및 유관기관(서울시 지원봉사센터, 서울요양보호사협회 등)과도 협조해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돌봄 서비스가 중단된 장기요양서비스 대상자에겐 민간 요양서비스 제공기관을 연계한다. 

 

기존 돌봄제공자가 코로나19로 인해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

 

장애인 당사자나 어르신의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가 코로나19로 인해 자가격리되거나 기타 사유로 이용하던 돌봄서비스를 받지 못하게 된 경우, ‘방문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방문돌봄’ 서비스에는 서울시사회서비스원 소속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가 직접 가정을 방문해 식사나 청소와 같은 것을 지원하는 재가서비스와 장보기, 의약품 대리수령, 생필품 구매 대행 등과 같은 외부활동 지원이 있다.

 

신청은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긴급돌봄전화(02-2038-8707), 이메일 (jinhyungk@seoul.pass.or.kr), 팩스(02-2038-8749) 등을 통해 가능하다. 

 

기존 돌봄대상자가 코로나19로 인해 자가격리가 필요한 경우

 

또한 장애인 당사자나 어르신이 확진자 접촉 등으로 인해 자가격리가 필요하지만 돌봄 제공자가 없는 경우, 서울시가 지정한 격리생활시설인 ‘인재개발원’ 또는 ‘서울영어마을 수유캠프’에 입소해 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인재개발원’과 ‘서울영어마을 수유캠프’의 경우, 현재 서울시가 코로나19 격리생활시설로 운영 중이며, 자가격리자 중 시설 보호가 필요한 취약계층을 선별해 입소시켜 지원하고 있다. 해당 시설에는 서울시사회서비스원 소속 요양보호사 등이 함께 입소하며, 보건복지부 지침에 따른 개인보호구를 착용하고 감염방지 조치 후 식사 및 목욕 등의 생활을 지원한다. 두 시설 모두 1인 1실을 원칙으로 한다.

 

격리생활시설 입소 신청은 거주지 보건소를 통해 가능하며, 신청 시 긴급돌봄을 함께 요청할 수 있다.

올려 0 내려 0
이가연 기자 gayeon@beminor.com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텔레그램 비마이너 구독하기 비마이너 paypal로 일시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비마이너 정기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프린트하기
  •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댓글, 욕설과 혐오를 담은 댓글, 광고 등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으니 댓글 작성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장애계, 집단시설 ‘코호트 격리’에 “사회적 약자 감염관리 포기한 격” (2020-03-18 10:55:00)
이낙연 예비후보 “종로구, 장애인이 가장 살기 좋은 지역 만들 것” (2020-03-12 20:20:52)
비마이너의 아름다운 유혹, 독자 인터뷰 비마이너의 아름다운 유혹, 독자 인터뷰 더보기
기고 칼럼 기자칼럼

기고 작은이미지
[서평] 아픈 사람들의 독서 코뮨주의 - 어떤 ‘고독’...
노들장애학궁리소는 장애인운동단체의 진지인 ‘...

‘양심의 자유’ 이유로 임신중지시술 ...
‘이혼한 남편’이 아이의 부양의무자…...
성매개감염의 위험과 쾌락을 협상하기
Beminor SNS 비마이너 페이스북비마이너 트위터비마이너 텔레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