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7월08일wed
기사최종편집일  최종뉴스편집일
비마이너로고
news
뉴스상세검색 버튼
기사등록 기사제보
전체메뉴 펼침
HOME 뉴스홈 > 뉴스 > 이동권ㆍ접근권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장거리 여행 시 휠체어 최대 8석 탑승 가능한 ‘서울 장애인버스’ 도입
1일부터 온라인 예약, 6일부터 운행 시작… 휠체어 이용고객 포함 10인 이상 이용 가능
서울시가 장애계 의견 받아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장거리 단체이동 버스 마련
등록일 [ 2020년06월01일 17시36분 ]

‘서울 장애인버스’ 내부 모습. 한 휠체어 이용자가 버스 내부에서 휠체어 고정 지원을 받고 있다. 사진제공 서울시설공단
 

서울시설공단이 휠체어탑승 설비를 장착한 ‘서울 장애인버스’ 2대를 도입해 1일부터 예약을 받는다.

 

서울시설공단은 1일, 보도자료를 통해 “장애인의 단체 이동 편의 증진을 위해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의 의견을 받아 휠체어 이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버스를 도입하게 됐다”라고 밝혔다. 

 

현재 국내 휠체어 이용가능 버스는 지자체에서 운영 중인 5대(서울다누림버스 1대, 경기도 누림버스 2대, 성남조이누리버스 1대, 부산나래버스 1대)와 민간(에이블투어)에서 운영 중인 4대, 국토교통부에서 4개 노선에 도입한 고속버스 10대 등 총 19대다. 

 

이와 더불어 이번에 장애인 이동권 확대를 위해 도입되는 ‘서울 장애인버스’는 총 2대로 일반형 버스는 휠체어 8석(일반좌석 21석), 우등형 버스는 휠체어 5석(일반좌석 18석)까지 탑승할 수 있다. 이 버스는 휠체어가 타고 내릴 수 있는 문과 승강기, 좌석, 고정장치 등을 갖추고 있다. 특히 비상상황 시 장애인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대피가 가능한 비상 탈출문을 추가로 제작했다. 

 

‘서울 장애인버스’의 이용대상은 현재 서울 장애인콜택시에 등록된 장애인으로, 보행상 장애가 있는 장애정도가 심한 장애인(기존 1~3급)이다. 

 

‘서울 장애인버스’는 6일부터 운행을 시작한다. 예약은 1일부터 공공서비스 예약(http://yeyak.seoul.go.kr)에서 가능하며 고객 확인 등 추가절차를 거쳐 예약이 확정된다. 이용자들은 버스 출발일 기준 5일전 자정까지 예약해야 이용할 수 있다.  

 

휠체어 이용고객을 포함(1명 필수)하여 10인 이상이면 이용할 수 있으며, 운행가능 지역은 서울을 제외한 전국으로 최대 1박 2일까지 이용가능하다. 하지만 현재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한 여행자제 기간임을 고려해 감염병 상황 변화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생활 속 거리두기 기간’ 동안 탑승 전 발열 체크와 차량 내 충분한 거리 유지 및 철저한 차량 방역에 힘쓸 예정이다.

 

요금 200km까지는 20만 원이며, 200km 초과 시에는 50km마다 2만 원의 요금이 추가된다. 서울-부산 왕복 시(약 766km) 약 44만 원 정도 요금을 예상하면 된다. 유료도로 이용료와 주차비, 여행자보험, 기사숙박비는 추가로 부담해야 한다. 단, 운전기사는 공단에서 별도 비용 없이 지원한다. 

 

조성일 서울시설공단 이사장은 “이번 서울 장애인버스 도입으로 장애인 분들의 이동권 보장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한다”라며 “앞으로도 서울시설공단은 다양한 분야에서 서울시민의 행복 증진에 기여하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올려 0 내려 0
비마이너 beminor@beminor.com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텔레그램 비마이너 구독하기 비마이너 paypal로 일시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비마이너 정기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프린트하기
  •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댓글, 욕설과 혐오를 담은 댓글, 광고 등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으니 댓글 작성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비장애인 시청권’ 핑계 대며 뉴스 수어통역 방송 거부하는 KBS (2020-06-02 16:55:00)
헌재, ‘장애인 투표보조 2인 동반’ 선거권 침해 아니다… 기각 결정 (2020-05-27 19:25:07)
비마이너의 아름다운 유혹, 독자 인터뷰 비마이너의 아름다운 유혹, 독자 인터뷰 더보기
2020년 중증장애인-비장애인 협업강사 교육
기고 칼럼 기자칼럼

기고 작은이미지
노사정 합의의 노(勞)는 누구인가
지난 5월부터 진행되어온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

가장 열악하지만 월세는 높은 돈의동 쪽...
임신중지는 공공의료를 원한다
그 매뉴얼은 죽음을 멈추지 못한다
Beminor SNS 비마이너 페이스북비마이너 트위터비마이너 텔레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