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7월11일sat
기사최종편집일  최종뉴스편집일
비마이너로고
news
뉴스상세검색 버튼
기사등록 기사제보
전체메뉴 펼침
HOME 뉴스홈 > 뉴스 > 장애일반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정부, 3차 추경안에서 발달장애인 지원 예산 100억 원 삭감
광주에서는 돌봄에 지친 발달장애인 가족이 숨졌는데 오히려 예산 삭감
장혜영 의원 “활동지원서비스와 가족지원 예산, 확장 편성할 때”
등록일 [ 2020년06월05일 18시26분 ]

장혜영 정의당 의원, 사진 정의당 제공
 

코로나19 사태로 각종 돌봄 사업이 중단 및 축소되는 가운데 정부가 3차 추경안에서 발달장애인 지원예산을 30% 줄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장혜영 정의당 국회의원은 “돌봄 노동이 어머니들에게 가중돼 극단적 선택을 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라면서 “예산 삭감이 아니라 활동지원과 가족지원에 예산을 확장 편성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4일 정부는 35조 3000억 원 규모의 제3차 추경 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특히 청소년 발달장애인 방과 후 활동서비스 예산은 331억 원이었지만, 이번 3차 추경안에서는 100억 원(약 30%) 감액된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는 그 이유로 ‘코로나19 때문에 수요가 줄어들 것을 고려했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장혜영 의원은 “올해 4월까지 이용자 수는 2,800여 명 수준으로 연간 목표 인원 7,000명의 25%에 달한 것으로 확인됐다”라면서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신청 수요 감소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하더라도 예산 감액 폭이 실적에 비해 과도하다”라고 꼬집었다.
 
한편, 지난 3일 광주에서는 발달장애인 가족이 극단적 선택을 한 일이 드러났다. 광주광역시 한 도로에 주차된 차량에서 어머니와 성인 중증발달장애아들이 숨진 채 발견된 것이다. 코로나19로 올해 2월부터 광주지역 복지시설이 일괄 폐쇄되어 발달장애아들이 다니던 주간보호센터를 더는 다니지 못하게 되자, 어머니는 그에 대한 돌봄을 홀로 감당해야 했다. 결국 어머니는 아들을 살해하고 그 자신도 목숨을 끊었다. 이와 유사한 사건이 지난 3월에 제주에서도 발생했다.


이에 장 의원은 “발달장애인 아들이 지원받을 새 돌봄서비스를 찾지 못한 어머니가 극심한 돌봄 부담을 감당하지 못하고 아들과 함께 목숨을 끊은 사건이다”라면서 “돌봄에 지친 발달장애인 가족이 죽음에 이르는 상황에서, 수요가 줄어 예산을 감액한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라고 꼬집었다.
 
이어서 “서비스 제공기관에 지원 사업 수요가 줄었다면, 그 예산을 줄일 것이 아니라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와 가족지원 예산으로 확장 편성해야 한다”라면서 “국민이 최소한의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국가가 책임지지 않으면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올려 0 내려 0
박승원 기자 wony@beminor.com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텔레그램 비마이너 구독하기 비마이너 paypal로 일시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비마이너 정기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역대 최대 규모’라면서 장애인 예산 대폭 감액한 3차 추경안, 국회 통과
‘활동지원 24시간 보장’ 담은 활동지원법 개정안 발의
“반복되는 발달장애인과 가족의 죽음을 멈춰라” 장애부모들, 청와대로
복지시설 휴관 무기한 연장… “정부, 구체적인 돌봄 공백 대안 내놔야”
‘발달장애인 자녀, 코로나 감염될까 봐…’ 돌봄지옥에 갇힌 어머니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프린트하기
  •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댓글, 욕설과 혐오를 담은 댓글, 광고 등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으니 댓글 작성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반복되는 발달장애인과 가족의 죽음을 멈춰라” 장애부모들, 청와대로 (2020-06-10 20:32:47)
지적장애인 10년간 노동 착취하고 학대… 징역 3년 법정 구속 (2020-06-04 20:07:26)
비마이너의 아름다운 유혹, 독자 인터뷰 비마이너의 아름다운 유혹, 독자 인터뷰 더보기
2020년 중증장애인-비장애인 협업강사 교육
기고 칼럼 기자칼럼

기고 작은이미지
이제 처벌 반대를 넘어 세상을 바꿀 때가 왔다
[기획의 글] 2019년 4월 11일, 헌법재판소가 형...

가족이지만 잘 알지 못합니다
저출산은 문제가 아니다
병원도, 식사 지원도 중단... 코로나19에 ...
Beminor SNS 비마이너 페이스북비마이너 트위터비마이너 텔레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