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7월14일tue
기사최종편집일  최종뉴스편집일
비마이너로고
news
뉴스상세검색 버튼
기사등록 기사제보
전체메뉴 펼침
HOME 뉴스홈 > 뉴스 > 탈시설ㆍ자립생활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장애계, 합천고려병원 폐쇄와 탈원화 촉구하는 결의대회 열어
22년 전, 가혹행위로 환자 15명 집단 탈출하기도... 폭행사망 여전
“정신장애인 병원 밖 삶 누릴 수 있어야” 창원시청→경남도청 행진
등록일 [ 2020년06월24일 16시23분 ]

24일 오후 2시 창원시청 앞 창원광장에서 정신장애인 폭행사망 사건 일으킨 합천 고려병원에 즉각 폐쇄와 탈원화 지원체계 마련을 촉구하는 전국결의대회가 경남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등 세 개 장애인단체 주관으로 열렸다. 사진 경남협의회 제공
 

24일 오후 2시 창원시청 앞 창원광장에서 정신장애인 폭행사망 사건이 발생한 합천 고려병원의 즉각 폐쇄와 탈원화 지원체계 마련을 촉구하는 장애인들의 목소리가 울려 퍼졌다. 폭우가 쏟아지는 궂은 날씨에도 경남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아래 경남협의회) 등은 전국결의대회를 열고 투쟁을 이어나갔다. 
 
4월 20일 합천고려병원에 입원 중이던 정신장애인 ㄱ 씨(55세)가 ‘취침 시간에 병실에 들어가지 않았다’라는 이유로 간호사 ㄴ 씨(47세)에게 폭행당하고 8일 뒤 사망했다. ㄱ 씨는 합천고려병원에 17년 동안 장기입원해온 환자였다. 
 
유족에 따르면 해당 병원은 사건 직후 ‘환자가 스스로 넘어져서 다쳤다’라고 적힌 허위 근무일지를 제시했다. 하지만 유족이 CCTV 확인을 요구하자 병원은 뒤늦게서야 ‘간호사 강압으로 부상이 생겼다’라며 말을 바꿨다. 

 

기자회견을 마친 장애인 활동가들은 김경수 경남도지사에게 ‘정신장애인이 병원이 아닌 지역사회에 나와서 보통의 삶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라고 촉구하면서 창원시청에서 경남도청까지 행진했다. 사진 경자협 제공

합천고려병원에서 정신장애인 사망 사건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1998년에도 입원 치료받던 정신장애인 15명이 집단 탈출한 일이 있었다. 이를 계기로 불합리한 환자 관리뿐 아니라 보호사들의 폭행으로 환자가 사망한 사실이 드러났다. 해당 사건으로 병원장 등 5명이 구속되고 7명이 입건됐다. 
 
현재 장애계는 ‘22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합천고려병원이 여전히 운영되고 있으며, 정신장애인 인권유린이 자행되고 있다’라면서 강력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5월 7일에는 경남도청 앞에서 경남도에 정신장애인 폭행사망 사건에 관해 대책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으며, 같은 달 18일에는 국가인권위원회에 정신장애인 탈원화 정책 권고를 촉구하며 이번 사건을 진정했다. 장애계는 경남도와 두 차례 간담회를 하기도 했으나, 경남도는 문제해결 의지를 보여주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장애계는 김경수 경남도지사에게 △합천고려병원 정신장애인 폭행 사망사건 진상규명 △합천고려병원 즉각 폐쇄와 책임자 처벌 △민관합동조사위원회 구성하여 도내 정신병원·정신요양원 전수 조사 실시 △정신장애인 지역사회 자립을 위한 탈원화와 지원체계 마련 △정신장애인 인권 보장 대책 마련 등을 촉구하면서 창원시청에서 경남도청까지 행진했다.

올려 0 내려 0
박승원 기자 wony@beminor.com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텔레그램 비마이너 구독하기 비마이너 paypal로 일시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비마이너 정기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경남도, 정신병원 전수조사하는 민관합동조사위원회 구성 약속
합천고려병원 정신장애인 사망에 인권위 “개인 일탈 행위 강해”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프린트하기
  •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댓글, 욕설과 혐오를 담은 댓글, 광고 등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으니 댓글 작성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경남도, 정신병원 전수조사하는 민관합동조사위원회 구성 약속 (2020-06-24 21:54:02)
장애인 사망한 미신고시설, 활동지원제도 악용한 정황 드러나 (2020-06-18 20:23:50)
비마이너의 아름다운 유혹, 독자 인터뷰 비마이너의 아름다운 유혹, 독자 인터뷰 더보기
2020년 중증장애인-비장애인 협업강사 교육
기고 칼럼 기자칼럼

기고 작은이미지
이제 처벌 반대를 넘어 세상을 바꿀 때가 왔다
[기획의 글] 2019년 4월 11일, 헌법재판소가 형...

가족이지만 잘 알지 못합니다
저출산은 문제가 아니다
병원도, 식사 지원도 중단... 코로나19에 ...
Beminor SNS 비마이너 페이스북비마이너 트위터비마이너 텔레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