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8월14일fri
기사최종편집일  최종뉴스편집일
비마이너로고
news
뉴스상세검색 버튼
기사등록 기사제보
전체메뉴 펼침
HOME 뉴스홈 > 뉴스 > 정보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기도, 선감학원 피해생존자 치유 위한 ‘찾아가는 상담실’ 시범운영
오는 11월까지 시범운영 후 확대 시행 예정
등록일 [ 2020년07월28일 10시52분 ]

1970년 선감학원 기록 사진 (사진제공 : 정진각 안산지역사연구소 소장)
 

경기도는 선감학원 피해생존자 심리적 회복을 위해 ‘찾아가는 상담실’을 오는 11월까지 시범운영한다.

 

선감학원은 일제강점기인 1942년 경기도 안산시 선감도에 만들어진 부랑아 수용소다. 해방 이후에는 경기도가 운영권을 이어받아 폐쇄되는 1982년까지 직접 운영했다. 18세 이하 남성이 수용 대상이었는데, 대부분 12세 이하 남자 어린이들이었다. 이유 없이 끌려온 4,700여 명의 소년들은 불법감금, 강제노역, 가혹행위 등으로 심한 고통을 받았다. 일부는 선감도에 암매장당하기도 했다.

 

선감학원사건 피해자신고센터에서 열리는 ‘찾아가는 상담실’에서는 전문가 3명이 선감학원 피해생존자 6명의 개인·집단 상담을 하고 있다. 오는 11월까지 총 18차례 상담을 시행할 예정이다.

 

선감학원 피해생존자들은 과거 배고픔, 각종 노역과 중노동 등 신체적 학대를 겪었다. 이로 인한 수면불안과 좁은 공간에 대한 두려움 등의 트라우마(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이 있다. 학령기에 교육을 받지 못하고 노동을 해야 했기에 한글해독의 어려움도 있다. 또한 장기간의 수용으로 사회생활을 통한 의사소통과 대인관계의 경험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복합적 상황으로 경제사정도 좋지 않아 피해생존자들은 기초생활수급자이거나 혼자 살고 있는 비율이 높다.

 

‘찾아가는 상담실’에서는 트라우마와 관련된 심리치료 외에도 삶을 살아가는 기본적인 사회적 기술과 심리교육을 병행하고 있다. 프로그램 담당 신차선 심리치료학 박사는 “피해생존자들은 과거 학대 기억을 떠올리면서 현재의 일처럼 또렷하게 기억하고 몸에 공포를 선명하게 느껴서 어린아이의 몸과 상태로 돌아간다”며 “몸 감각 운동 요법으로 과거 기억에 대한 정서를 회복하고 이들이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박찬구 경기도 인권담당관은 “상담을 통해 (피해생존자들이) 어린 시절 마땅히 겪었어야 할 따뜻한 경험과 정서가 몸과 마음에 가득차길 기대한다”며 “올해 시범사업 후 사업의 효과성이 검증되면 서비스 대상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1월 이대준 선감학원 아동피해대책협의회 부회장을 추모하며 “피해자 신고센터 설치, 추모사업 및 치유 활동은 물론 과거사법 개정을 촉구하고 진상조사가 제대로 될 수 있도록 경기도의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이에 지난 4월 피해자신고센터가 문을 열었다.

 

선감학원 피해자나 희생자 가족은 전화접수(1899-7298)를 통해 방문예약 후 피해자신고센터(경기창작센터 전시사무동 2층, 안산시 단원구 선감로 101-19)를 방문해 피해신청을 하면 된다. 센터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센터에 접수된 피해 신고 사례는 현재 108건에 이른다.

올려 0 내려 0
허현덕 기자 hyundeok@beminor.com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텔레그램 비마이너 구독하기 비마이너 paypal로 일시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비마이너 정기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프린트하기
  •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댓글, 욕설과 혐오를 담은 댓글, 광고 등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으니 댓글 작성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복지부, 발달장애인 병원 이용 지원 위한 책자 발간 (2020-07-28 18:31:29)
[무연고자 장례] 7월 29일(수) 무연고 기초생활수급자 박종관 님, 무연고 기초생활수급자 신현우 님 장례가 서울시립승화원에서 있습니다. (2020-07-27 19:41:24)